제육이라고하면 빨간양념이 되어있는 제육볶음이 생각나는데요.
냉제육은 차갑게 먹는 수육을 말합니다. 수비드방식으로 고기를 삶아서 저온숙성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번글에서 냉제육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
- 돼지고기 앞다리 또는 뒷다리 1KG
: 앞다리살은 기름지고 부드럽습니다. 뒷다리살은 씹히는 맛이 있습니다. - 물
- 소금
냉제육 레시피
- 고기는 흐르는물에 씻어주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가볍게 닦아줍니다.
- 1.5L~2L정도의 물을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소금 한큰술을 넣어 녹여줍니다
- 물이 끓으면 고기를 넣고 10분간 삶습니다. 끓이면서 거품을 걷어내세요. 거품을 제거하면 더 깔끔한 맛이 납니다.
- 10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뜸을 들입니다. 뚜껑을 덮은 채로 1시간 동안 그대로 두세요.
잔열로 고기가 부드럽게 익습니다. - 1시간이 지난뒤 고기를 건져 숙성 준비합니다. 고기를 꺼내 겉에 물기를 닦고, 불순물을 제거한 후 랩이나 호일로 단단히 싸서 모양을 잡아주세요.
- 지퍼백에 넣어 냉장고에서 최소 4시간 이상 숙성시키세요. 이 과정에서 고기가 차갑고 쫄깃해집니다. 하루 전 미리 준비하면 더 맛있습니다.
- 얇게 썰어 완성합니다. 숙성된 고기를 최대한 얇게 썰어주세요.
왜 냉제육은 얇게 썰까?
따뜻한 수육과 달리 냉제육은 차갑게 숙성시킨 고기 이기때문에 두껍게 썰면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얇게 썰어야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제육은 양념장이 포인트인데 얇게 썰어야 고기에 양념이 잘 베어들어 조화롭게 먹을 수 있습니다.
양념장 레시피
준비물
대파
청양고추
다진마늘 1T
고춧가루 1T
진간장 3T
식초 1T
설탕 1T
참기름 1T
통깨
순서
- 재료를 섞습니다. 볼에 다진 마늘, 고춧가루, 설탕, 식초 , 간장, 참기름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 채소 대파 흰 부분과 청양고추를 잘게 썰어 섞고, 통깨를 뿌려주세요.
- 썬 고기에 소스를 곁들여 먹거나, 고기를 소스에 버무려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