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난임부부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더 나은 환경에서 아이를 가질 수 있도록 난임 시술비 지원을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이번글에서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주요 변경 사항과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신청바로가기(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
- 난임 시술비 지원 횟수 확대
기존 지원 횟수가 총 22회에서 25회로 늘어났습니다. - 서울시 거주 요건 완화
기존에는 6개월 이상 서울에 거주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 중인 난임 부부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 연령별 차등지원폐지
만 45세 이상 난임부부에게도 지원 기준이 확대 적용됩니다. 여성 45세 이상 난임자의 지원 상한액이 44세 이하 난임자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 받게 되었습니다.
지원 내용 및 금액
서울시는 인공수정, 체외수정 등 다양한 시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술 종류에 따라 1회 최대 지원 금액이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신선배아: 최대 110만 원
- 동결배아: 최대 50만 원
- 인공수정: 최대 30만 원
지원 가능한 횟수는 최대 25회까지로, 난임 시술에 필요한 다양한 부분을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지원 신청 방법
지원 신청은 간단합니다.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정부24(www.gov.kr) 로그인 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 페이지에서 접수.
-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 방문 신청: 주소지 관할 보건소 방문 후 직접 신청.
준비 서류
- 지원 신청서
- 난임진단서
- 부부별 건강보험증 사본 또는 건강보험가입자격 확인서
- 주민등록등본
- 개인정보동의서,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
부부가 외국인 경우
부부 중 최소한 한 명은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한민국 국적소유자이면서, 부부모두 건강보험 가입 및 보험료 고지여부가 확인될때 지원가능
사실혼 부부지원가능
사실혼 증명서류(1년이상 동거한 증빙서류)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