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상한 계란 구별 및 버리는법 유정란 무정란 차이

    아무 생각없이 계란을 깨는데 악취가 나면서
    물처럼 흐르는 상한계란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에 계란 까다가 상한 계란을 까면 계란까놓은것들
    전체를 버려야하는 불상사가 생길수 있는데요.

    이번글에서 상한 계란 구별하는방법과 계란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한 계란 구별

    상한 계란 구별법

    물에 담가보기

    계란을 물에 넣으면 신선한 계란은 물에 가라앉습니다.

    신선한 계란은 껍질 안쪽에 있는 흰자가 끈적이고 단단하고, 공기주머니가 작아 물보다 밀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신선한 계란은 물에 가라앉습니다.

    계란 흔들어보기

    신선한 계란은 흔들어도 소리가 나지 않지만 상한계란은 흔들었을때 물이 들어있듯이 출렁이는 소리가 납니다.

    껍질표면

    신선한 계란은 껍질 매끄럽고 촉촉한 느낌이고 오래된계란은 껍질이 건조하고 거친느낌이 듭니다.

    껍질 표면까지 보면서 구별하기는 시간이 너무 걸리기 때문에 물에 담가보거나 흔들어 보는걸로 구별하는걸 추천합니다.

     

     

    계란 보관방법

    계란을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보관방법이 중요합니다.

    냉장보관

    계란은 낮은 온도에서 보관해야 신선하게 오래 유지할수 있습니다.

    추천온도는 4도 이하 온도입니다. 보통 계란을 냉장고 문안쪽에 보관하는데 그러면 온도변화가 있기때문에 온도변화가 적은 내부에 보관하는걸 추천합니다.

    세척하고 보관?

    계란 껍질에는 보호막이 있어 세균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씻지 않고 보관하다가 찜찜하다 싶으시면 요리하기전에 씻고 사용합니다.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계란의 뾰족한 부분에 공기주머니가 있어 둥근 부분보다 세균오염에 취약합니다.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하여 공기주머니에 세균이 덜 닿게 해 신선하게 보관할수 있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냉장보관시 3~4주 보관가능합니다.

     

    유정란과 무정란

    유정란은 수탉과 암탉이 함꼐하는 환경에서 생산된 계란이고 무정란은 암탉만 있는 환경에서 낳은계란입니다.

    보통 시중에 있는 계란은 무정란이고 유정란을 부화기에 넣으면 병아리가 탄생합니다.

     

     

    계란의 영양가치

    단백질

    계란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근육 성장과 회복에 큰 도움을 주며, 포만감을 높여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비타민 B2, B12, A, D, 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햇볕을 쬘 수 없는 현대인에게 특히 중요한 영양소로,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비타민 B12는 에너지 생성과 신경 기능 유지에 필수적이며,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콜린

    계란에는 뇌 건강에 필수적인 콜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린은 기억력 향상, 집중력 개선, 신경 전달 물질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학습 능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계란 노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눈 건강을 보호하고, 백내장과 황반변성 등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