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은 흔히 심장마비라고도 불립니다.
심장근육이 죽는 상태를 말하며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심장근육 조직이 손상됩니다.
이번글에서 심근경색 전조증상 7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가슴 통증 또는 불쾌감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전조 증상은 가슴 중앙이나 왼쪽에서 느껴지는 심한 통증 또는 누르는 듯한 압박감입니다.
이 통증은 마치 무거운 물체로 가슴을 짓누르거나 쥐어짜는 듯한 느낌으로 표현되며, 몇 분 이상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반복될 수 있습니다.
팔, 턱, 목, 등으로 퍼지는 통증
심근경색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한 곳에 머물지 않고 왼쪽 팔뿐만 아니라 양쪽 팔, 턱, 목, 등, 명치 부근까지 널리 퍼질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며, 쉬어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호흡곤란
숨이 차거나 숨쉬기 어려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가슴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심장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발생합니다.
식은땀
갑작스럽게 식은땀이 나는 것은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중 하나입니다.
메스꺼움 또는 구토
특히 여성이나 고령자에서 메스꺼움, 구토, 소화불량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심근경색으로 알아채기 어려운 비전형적인 신호라서, 사람들이 가볍게 여기고 넘어가기 쉽습니다.
극도의 피로감
갑작스럽고 설명할 수 없는 극도의 피로감이나 무력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현기증 또는 어지럼증
혈압 저하나 심장 박동 이상으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실신 직전의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 남녀차이
남성은 가슴 통증이 주된 전통적인 증상을 흔히 겪지만,
여성은 피로, 수면 장애, 소화 불량, 불안, 숨참 등 가슴 통증이 없는 비전형적인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심근경색을 놓치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에게는 발병 전 이런 비전형적 전조 증상이 매우 흔하게 나타난다는 보고가 많으므로, 여성은 이러한 증상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