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를 사용하다가 스토리나 DM을 캡쳐하면 알림이 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글에서 인스타 스토리, DM 캡쳐시 알림이 가는지 안가는지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2025년 현재 인스타그램 스토리 캡쳐시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스토리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스토리 캡쳐 알림 기능을 테스트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불편함으로 인스타그램은 이 기능을 삭제했습니다.
인스타 DM 캡쳐 알림
경우에 따라 알림이 갈수도 안갈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텍스트 메시지나 이미지, 동영상을 캡쳐할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알람이 가지 않습니다.
알림이 가는경우
다이렉트 메시지에서 사라지는 메시지(Vanish Mode)나 1회 보기(Disappearing Message) 기능을 사용한 경우, 상대방이 캡처를 하면 알림이 전송됩니다.
-
Vanish Mode(사라지는 모드)
- 인스타그램에서 채팅 화면을 위로 스와이프하면 Vanish Mode가 활성화됩니다.
- 이 모드에서는 메시지를 읽고 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만약 이 모드에서 캡처를 하면 상대방에게 캡처 알림이 갑니다.
-
1회 보기
-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낼 때, “1회 보기” 설정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메시지를 보내면 상대방은 한 번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상태에서 상대방이 스크린샷을 찍으면 알림이 전송됩니다.
알림 피하는 방법은?
① 다른 기기를 이용한 캡처
- PC 버전(웹)에서는 캡처해도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
- 만약 DM에서 캡처 알림이 걱정된다면,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 로그인하여 캡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화면 녹화 기능 활용
- 사라지는 메시지를 캡처할 때 다른 기기의 카메라로 화면을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자체적으로 이를 감지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상대방이 알 수 없습니다.
③ 비행기 모드 사용
- DM의 1회 보기 메시지를 캡처할 경우, 비행기 모드(오프라인 상태)로 전환한 후 캡처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
- 단, 이후 다시 온라인으로 연결하면 알림이 갈 가능성이 있으므로, 캡처 후 앱을 완전히 종료한 뒤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